玉山書院 院規
一 諸生讀書以四書五經爲本原小學家禮
爲門戶遵
國家作養之方守聖賢親切之訓 知萬善
本具於我 信古道可踐於今皆務爲躬行
心得明體適用之學 其諸史子集文章科
擧之業 亦不可不爲之旁務博通然當知
內外本末輕重緩急之序常自激昂 莫令
墜墮自餘邪誕妖異淫僻之書 並不得入
院近眼 以亂道 惑志
一 諸生立志堅苦趍向正直業以遠大自期
行以道義爲歸者爲善學其處心卑下取
捨眩惑知識未脫於俗陋意望專在於利
欲者爲非學如有性行乖常非笑禮法侮
慢聖賢詭經叛道醜言辱親敗群不率者
院中公議擯之
一 諸生常宜靜處各齋專精讀書非因講究
疑難不宜浪過他齋虛談度日以致彼我
荒思廢業
一 無故無告切無頻數出入凡衣冠作止言
行之間各務切偲相觀而善
一 泮宮明倫堂書揭伊川先生四勿箴晦菴
先生白鹿洞規十訓陳茂卿夙興夜寐箴
此意甚好院中亦宜以此揭諸壁上以相
規警
一 一日謹祀二日禮賢三日修宇四日備廩
五日點書夫不謹則祀不享不禮則賢不
至宇不修則必壞廩不備則必匱書不點
則必散五者不可以廢一也斯文統檢有
司監掌
一 別擇業文信愼者一人爲院長又擇一人
爲貳共院事
一 凡人院之士司馬則如入大學其次初試
入格雖非初試入格其一心向學有操行
而願入者有司稟干斯文許入夫開院固
欲迎賢若濫入則不肖者問之非徒耗廩
將有損書冊什物愚者至而賢者必不肯
來亦荒廢廟院之一漸也. 其擇尤不可不
謹也.
一 別置入院錄凡入院之士必自錄姓名且
記其來寓年月夫題名者豈偶然哉後來
者必披案歷指曰某也學而爲己某也學
而爲人某也生而有愧某也沒而無怍其
窮達雖殊而賢愚亦遠可不勉乎可不懼
乎
一 邑宰子弟不得留滯貽弊不得擅便書冊
一 禁射侯遊宴
一 復守直之家人不得役官不得奪
一 凡院所屬非公事公物私使
一 凡院生春秋享祀時無故不參者斯文重
罰
一 凡主院事者或當任不謹或典守不廉斯
文共譞黜之
一 院書冊及器用㘦勿出院門
凡夫冠者㘦勿許入齋舍以致毀瓦畫墁
點汚書冊事
玉山書院院規
一諸生讀書以四書五經爲本原小學家禮爲門戶
유생들이 독서하는 데는 사서오경을 근본으로 삼고, 소학과 가례를 문호로 삼아
遵國家作養之方守聖賢親切之訓知萬善本具於我信古道可踐於今
나라에서 양성하는 방법을 따르고, 성현의 친철한 가르침을 지키고 만 가지 선한 것이 본래 내게 있음을 알고, 옛 도리가 현재도 실천가능함을 믿어서
皆務爲躬行心得明體適用之學其諸史子集文章科擧之業亦不可不爲之旁務博通
몸으로 행하고 마음으로 체득하는 것에 힘써, 체를 밝히고 용을 적합하게 배우고 제사자집 문장 과거의 업도 또한 하지 않을 수 없으므로 옆으로 널리 통하도록 힘쓸 것이나,
然當知內外本末輕重緩急之序常自激昂莫令墜墮
마땅히 내외 본말 경중 완급의 차례를 알아서 항상 스스로 격려하여 타락하지 않게 하고,
自餘邪誕妖異淫僻之書並不得入院近眼以亂道惑志
그 나머지 사특하고 요망하고 음탕한 글은 모두 원내에 들이어 눈에 가까이 도를 어지럽히고 뜻을 미혹하게 하지 못한다.
一諸生立志堅苦趍向正直業以遠大自期行以道義爲歸者爲善學
유생들은 어려운 가운데서도 뜻이 굳세고 취향이 정직하며, 원대한 곳에 학업의 목표를 두며, 도의로서 실천의 귀착점으로 하는 사람은 좋은 가르침을 배우는 사람이다.
其處心卑下取捨眩惑知識未脫於俗陋意望專在於利欲者爲非學
만약 마음을 비천한데 두고, 행동하는 것이 남을 현혹시키며, 아는 것이라 해도 속되고 비루한 것을 벗어나지 못하며, 마음은 오로지 자기의 이익과 욕심을 채우는 데만 가 있는 사람은 나쁜 것을 배우는 사람이다.
如有性行乖常非笑禮法侮慢聖賢詭經叛道醜言辱親敗群不率者院中公議擯之
만약 행실이
괴상하여 예법을 비난하고 웃어넘기며, 성현을 모독하고 업신여기며, 올바른
길을 속이며, 도의를 배반하며, 추한 말로 부모를 욕되게
하며, 여러 사람을 괴롭히고 예법을 지키지 않는 그런 사람이 있다면,
院에서 다 함께 의논하여 그런 사람을 물리쳐야 한다.
一諸生常宜靜處各齋專精讀書非因講究疑難不宜浪過他齋虛談度日以致彼我荒思廢業
유생들은 항상 조용히 각 방에 거처하면서 오로지 독서에 정력을 쏟을 것이며, 의심나고 어려운 것을 강론하고 궁구하는 일이 아니라면, 부질없이 다른 방에 가서 쓸데없는 이야기로 허송 세월하며, 피차간에 생각을 거칠게 하거나 학업을 폐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一無故無告切無頻數出入凡衣冠作止言行之間各務切偲相觀而善
아무 까닭도 없이 자주 출입해서는 절대로 안 되며, 의관과 용모와 행동거지와 언행에 각기 서로 잘 보살펴 선행에 힘쓰도록 해야 할 것이다.
一泮宮明倫堂書揭伊川先生四勿箴晦菴先生白鹿洞規十訓陳茂卿夙興夜寐箴此意甚好院中亦宜以此揭諸壁上以相規警
성균관의 명륜당에 정이천 선생의 사물잠, 희암 선생의 백록동규의 십훈 그리고 진무경의 숙흥야매잠을 써서 걸었는데, 이 뜻이 매우 좋으니 원중에서도 이것을 써서 벽에 걸어 놓고 서로 타이르고 일깨워야 한다.
一一日謹祀二日禮賢三日修宇四日備廩五日點書夫不謹則祀不享不禮則賢不至宇不修則必壞廩不備則必匱書不點則必散五者不可以廢一也斯文統檢有司監掌
제사를 경건히 봉행할 것. 어진 이를 예우할 것. 사당을 잘 보수할 것. 물자를 비축할 것. 서책을 점검할 것.
제사를 경건히 봉행하지 않으면 신이 흠향(歆饗)하지 않고, 예우하지 않으면 어진 이가 오지 않고, 사당을 잘 보수하지 않으면 반드시 무너지게 되고, 물자를 비축하지 않으면 반드시 곤궁한 상태를 맞게 되고, 서책을 점검하지 않으면 반드시 흩어져 없어지게 된다. 이 다섯 가지는 하나라도 폐지해서는 안 된다. 사문(斯文)은 모든 것을 살피고 유사(有司)는 맡은 바를 감독한다.
一別擇業文信愼者一人爲院長又擇一人爲貳共院事
특별히 학문이 종사하고 믿음과 신중한 이 한 명을 선택하여 원장을 삼고 또 한 명을 선택하여 부원장으로 삼아 함께 서원의 일을 주관한다.
一凡人院之士司馬則如入大學其次初試入格(者) 雖非初試入格(者) 其一心向學有操行而願入者有司稟干斯文許入夫開院固欲迎賢若濫入則不肖者問之非徒耗廩將有損書冊什物愚者至而賢者必不肯來亦荒廢廟院之一漸也. 其擇尤不可不謹也.
무릇 서원에 들어오는 선비는 사마시에 합격하여 성균관에 들어가는 것과 같이한다. 그 다음은 초시 합격자로 한다. 비록 입격하지 못 하였어도 한 마음으로 학문에 뜻을 두어 태도와 행실이(操行) 바른 사람으로 들어오기를 원하는 자는 유사가 斯文(유학을 깊이 연구하여 높은 경지에 오른사람)에 아뢰고 들어오는 것을 허락한다.
서원을 열면 반드시 현인을 맞이하여야 한다. 만약 함부로 들이면 변변치 못한 사람들이 섞이게 되어 단지 창고의 물건만 없애는 것이 아니라 장차 책 등의 여러 물건도 손실이 있을 것이다. 어리석은 자가 이르면 현인들이 오려고 하지 않을 것이니 또한 서원이 점점 황폐해질 것이다. 그 선택을 더욱 삼가지 않을 수 없다.
一別置入院錄凡入院之士必自錄姓名且記其來寓年月夫題名者豈偶然哉. 後來者必披案歷指曰某也學而爲己某也學而爲人某也生而有愧某也沒而無怍其窮達雖殊而賢愚亦遠可不勉乎可不懼乎
입원기록을 따로 두어 서원에 들어오는 모든 선비가 반드시 스스로 그 성명을 적게 하고 또 그가 와서 머문 해와 달을 기록한다. 이름을 적는 것이 어찌 그냥 한번 해 보는 것이겠는가. 나중에 온 자는 반드시 그 명단을 뒤적여 보며 지적하면서 아무개는 자기를 위해 공부한다. 아무개는 사람을 위해 공부한다, 아무개는 삶에 부끄러움이 있다, 아무개는 죽어서도 부끄러움이 없다 할 것이다. 비록 그 추구하는 바가 다르지만 현명함과 어리석음도 반드시 큰 차이가 있으리니 어찌 두려워하지 않으며 힘쓰지 않으랴.
一邑宰子弟不得留滯貽弊不得擅便書冊
고을 수령의 자제가 이곳에 머물면서 피해를 끼치게 해서는 안되고, 서적을 마음대로 다루게 해서도 안 된다
一禁射侯遊宴
활쏘기와 연회를 금한다.
一復守直之家人不得役官不得奪
역이 면제되어 서원을 지키는 사람을 관아에서 빼앗을 수 없다.
一凡院所屬非公事公物私使
서원 소속의 물건을 개인용도로 사용할 수 없다.
一院生春秋享祀時無故不參者斯文重罰
봄과 가을의 제사에 무단으로 참석하지 않았을 경우 중하게 벌을 준다.
一凡院事者或當任不謹或典守不廉斯文共譞黜之
서원의 일을 하는 자는 소임을 다해야 하나 성실하지 않아 경전을 지킬 수 없다면 청렴한 사문과 함께 현명하게 살피어 내쳐야 한다.
一院書冊及器用㘦勿出院門
책이 서원 문 밖으로 나가는 것을 막아야 한다.
凡夫冠者㘦勿許入齋舍以致毀瓦畫墁點汚書冊事
관료가 재사에 들어오는 것을 허락하면 기와가 훼손되고 벽에 금이 가므로(보탬은 없고 해만 끼침) 책이 더러워 지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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