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은 8문( 4대문 4소문)의 배치가 8괘(乾,坤,坎,離,艮,兌,震,巽)와 정확하게 일치한다.

* 동쪽은 흥인지문(興仁之門)

8괘 중에서 진(震)괘에 해당하고 震은 정동쪽을 상징한다.

동쪽은 오행의 기운 중에 木의 기운을 상징하고 오상(五常: 仁, 義 , 禮 , 智, 信)중  仁은 동쪽을 상징하기에

 仁 자가 들어 있다

또한 풍수적으로 경복궁의 동쪽이 허(虛)하다 하여 산의 모양을 닮은 之자를 넣어 네 글자의 현판으로 하였다.

동쪽은 봄을 상징하고 봄은 생명이 싹트는 계절이므로 어질 仁으로 생각했다.

그래서 사주팔자에 木이 많은 사람은 대체로 인정이 많다.

 

*서쪽은 돈의문(敦義門)

8괘 중에서 태(兌)괘에 해당하고 태는 정서쪽을 상징한다. 서쪽은 오행상 金의 기운이고 義는 서쪽을 상징하므로 義자가 들어 있다.

서쪽은 가을과 金의 기운을 상징하고 金은 의리를 뜻하며, 사주팔자에 金이 많은 사람은 의리가 있고

결단력이 있다.

 

*남쪽은 숭례문(崇禮門)

8괘 중에서 이(離)괘에 해당하고 離는 남쪽을 상징하고 , 남쪽은 오행에서 火의 기운이다.

오상에서는 禮를 상징하기에 禮자가 들어 있다. 현판을 세로로 한 것은 남쪽 관악산의 화기를 제압하기

위한 풍수논리(글씨를 불꽃 모양처럼하여 불은 불로서 제압한다는 비보풍수논리)와 禮를 옆으로 눕힐 수

없다는 유교 논리에 따라 세로로 현판을 달았음.

남쪽은 여름의 기운이고 火의 기운을 상징한다. 火는 사물을 밝게 비추어 투명하고 예의바르다

사주팔자에 火가 많은 사람은 예의 바르고 정직하다.

 

*북쪽은 숙정문(肅靖門)

8괘중에서 감(坎)괘에 해당하고 북쪽을 상징하고 오행은 水의 기운이다.

엄숙하고 고요하다는 의미다.

북쪽은 겨울이고 물(水)을 가리킨다. 물은 고요하므로 지혜(智)를 상징한다.

북대문에 智자가 들어가지 않고 "엄숙하게 다스린다. 엄숙하고 고요하다"는 의미의 肅靖門으로 한 이유는

풍수적으로 북대문자리는 주산(主山)인 백악산의 동쪽 맥이 내려오는 곳으로 경복궁의 좌청룡에 해당하는데

약한 좌청룡의 기운을 손상 시킨다하여 문을 꺼리는 곳이다.

가능한 손대지 말고 조용하게 보존하라는 의미다

 

* 사대문의 중간에는 사소문이 있다

동북쪽에는 혜화문(蕙化門:東小門)이 있고 이는 간(艮)괘에 해당하고

서남쪽에는 소덕문(所德門:西小門)이 있는데 이는 곤(坤)괘에 해당한다.

동남쪽에는 광희문(光熙門:水口門)이 있고 巽(손)괘에 해당한다.

그 반대쪽인 서북쪽에는 창의문(彰義門)이 있고 이는 乾괘에 해당한다.

 

* 서울이라는 도시에는 주역 8괘가 숨은 그림처럼 배치되어 있다. 그런 8괘의 중심에는

 보신각이 자리 잡고 있다

중앙은 土이고 土는 信을 상징하므로 중아에 보신각이 있는 것이다.

서울은 주역의 도시고 풍수지리와 팔괘의 도시다

 

해동정통풍수지리학연구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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